ICON사회적기업지원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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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지원센터
미션과 비전
  • 미션
  • 사회적기업의 질적 & 양적 성장을 통한 지속가능성 강화
  • 비전
  • 지속가능한 사회적 기업 확산으로 지역공동체를 재구성
    (동반성장 모델을 확산)
    추진전략 및 방법
  • 사회적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 생태계 조성을 위한 싹 틔우기 : 업종별 네트워크 구축
    • 외부자원 촘촘한 네트워크 구축
    • 자원연계를 통한 시너지 효과 측정 : 네트워크 효과성 분석
    • 프로보노 · 자원봉사의 활성화를 통한 자원구축
  •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대
    • 성장단계별 맞춤형 컨설팅
    • 사회적기업 현장지원을 통한 통합 DB구축
    • 소비시장 구축(사회적가치를 소비하는 시장을 구축)
    • 사회적기업 종사자 역량강화 교육
  • 지역밀착형 모델을 발굴 · 확산
    • 대구지역에 적합한 모델발굴(모델의 브랜드화)
    • 부처별 일자리 사업의 사회적기업 추진
    • 3FOR(4) 인증지원시스템 구축을 통한 효과적 인증지원
    사회적기업 인증
    인증
  • 2016년 사회적기업 인증 일정
    • 상시접수제로 운영, 아래의 기간 중 언제든지 신청 가능함
    • 2016년 인증신청서 접수시간 : 1. 5. (화) - 12. 30. (금)
    • 심사위원회(인증심사소위원회 및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 개최 : 격월(2월, 4월, 6월, 8월, 10월, 12월)을 원칙으로 실시하되 신청건수가 많을 경우에는 탄력적으로 개최 가능
  • 2016년 사회적기업 인증 절차
  • 사회적기업 인증 관련 사전 상담 및 컨설팅
  • 권역별 통합지원기관(대구 : (사)커뮤니티와경제) Tel. 053 - 956 - 5001 E-mail. ucsr@hanmail.net
  • 사회적기업 인증 신청방법 및 접수처
    • 신청방법 : 방문 또는 우편
    • 접수처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인증지원팀
    • 주소 :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수정로 157 7층 인증지원팀(우편번호. 13292)
    • 전화 : 031-697-7721~7729
    • 팩스 : 031-697-7761
    인증요건
  • 사회적기업 인증요건
    1. 조직형태
      • 민법에 따른 법인·조합, 상법에 따른 회사,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 등 대통령령으로 조직형태를 갖출 것
    2. 유급근로자 고용
      • 유급근로자를 고용하여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할 것
    3. 사회적 목적의 실현
      •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의 실현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할 것
    4.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
      •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갖출 것
    5.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는 수입이 노무비의 50% 이상일 것
    6. 정관의 필수사항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9조에 따른 사항을 적은 정관이나 규약 등을 갖출 것
    7. 이윤의 사회적 목적 사용
      • 회계연도별로 배분 가능한 이윤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윤의 3분의 2 이상을 사회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것(상법 상 회사·합자조합 등)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별 심사기준
    1. 조직형태
    1) 인증요건
    1-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8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독립된 조직 형태를 갖추어야 함
    • 민법에 따른 법인·조합
    • 상법에 따른 회사·합자조합
    •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 또는 비영리민간단체 등
      • [공익법인의 설립·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에 따른 공익법인
      •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 제2조]에 따른 비영리민간단체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제3호]에 따른 사회복지법인
      •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 제2조]에 따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 [협동조합기본법 제2조제1호]에 따른 협동조합, [같은 조 제2호]에 따른 협동조합연합회, [같은 조 제3호]에 따른 사회적협동조합 및 [같은 조 제4호]에 따른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른 법인 또는 비영리단체
    1-2. 사회적기업육성법에 따른 조직형태를 갖추고 있으나 다음의 경우에는 조직의 실질적 독립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세부 심사기준을 둠
    • 신청기업의 대표자가 기존 인증 사회적기업의 대표자와 동일할 경우에는 신청기업의 사회적기업 인증을 제한
    • 신청기업의 대표자 및 대표자의 가족 등이 동종업종의 별도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신청기업의 사회적기업 인증여부를 사회적기업 육성전문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에서 판단함
    •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자활기업은 지역자활센터의 기관장이 대표를 겸직하면서 운영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인증이 가능함
      ※ 다만, 대표자는 자활기업에서 급여 등의 금품을 받지 않아야 하며, 인증 후 3년 이내 대표자 변경을 조건부로 인증할 수 있음
    2) 증빙서류
    제출서류비고
    등기사항전부증명서(법인등기부등본)비영리민간단체를 제외한 모든 형태의 조직이 해당
    비영리민간단체등록증비영리민간단체만 해당
    사업자등록증공통사항(필수)
    ※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한 사회적협동조합과 행정자치부 지정 마을기업은 조직형태를 갖춘 것으로 인정
    (설립인가증 및 지정서 등은 현장실사 시 확인)
    2. 유급근로자 고용
    1) 인증요건
    2-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에 따라 유급근로자를 고용하여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여야 함
    2-2. 유급근로자의 고용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심사기준을 둠
    • 신청기업은 신청월 직전 6개월 동안 평균 1명 이상의 유급 근로자를 고용하여야 함
      • 다만, 사회적 목적의 실현 유형 중 일자리제공형은 평균 5명 이상을 고용하여야 함
    • 고용형태와 상관없이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를 유급근로자로 인정함
    • 고용보험 가입자가 신청기업 대표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임원인 경우에는 유급근로자 수 산정에서 제외함
      • 다만, 근로자대표인 등기 임원은 유급근로자수에 포함함
    • 신청기업은 근로자의 4대 사회보험 가입(적용제외 예외), 최저임금 보장 등 근로관계 법령을 준수해야 함
    2) 증빙서류
    구분구분비고
    제출서류유급근로자 명부신청월 직전 6개월 분 월별 작성 제출
    확인서류근로계약서신청월 직전 6개월간 근로한 모든 근로자
    급여대장신청월 직전 6개월분
    4대사회보험사업장 가입자명부4대보험포털서비스
    고용보험가입자 · 상실자 조회서류고용보험 인터넷조회
    취업규칙근로자 10인 이상 기업은 노동청 신고 필수
    ※ 협동조합기본법에 의한 사회적협동조합과 행정자치부 지정 마을기업은 조직형태를 갖춘 것으로 인정
    (설립인가증 및 지정서 등은 현장실사 시 확인)
    3. 사회적 목적의 실현
    1) 인증요건
    3-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에 따라 신청기업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는데 있어야 하고, 사회적기업육성법시행령 제9조에 따른 5가지 유형 중 하나의 기준을 충족해야 함
    • 사회적기업 인증 요건(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제1항 제3호)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사회에 공헌함으로써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의 실현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할 것
    • 사회적 목적 실현의 판단기준(사회적기업육성법시행령 제9조)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
      •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30% 이상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우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30% 이상
    지역사회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인 경우
      • 고용노동부장관이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인정하는 지역에서 해당 조직의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나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지역취약계층 비율이 20% 이상
      • 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 경우: 해당 조직의 주된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40% 이상
      • 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 경우: 해당 조직의 주된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40% 이상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된 경우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각각 20% 이상
    기타형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위에 표시된 취약계층 고용비율과 사회서비스 제공 비율 등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에서 결정
    3-2. 사회적 목적 실현 여부의 판단은 인증 신청월 직전 6개월 동안의 실적을 기준으로 하고 다음과 같이 그 유형에 따른 세부 심사기준을 둠
    사회서비스제공형 1) 사회서비스의 전체 수혜자 중 취약계층의 비율은 취약계층에게 일반 시장가격보다 낮은 가격으로 제공한 사회서비스 실적만을 인정함
    2) 사회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제공한 사회서비스는 가격에 상관없이 취약계층 대상 사회서비스 실적으로 인정함
    * 농어업·농어촌및식품산업기본법 제3조제5호 가목에 따른 읍·면 단위 지역
    3) 노인장기요양기관의 경우에는 서비스 수혜자 중 등급 판정자를 제외한 별도의 취약계층에게 시장가격보다 낮게 제공한 사회서비스 실적만을 인정함
    4) 취약계층 서비스제공형 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 목적 실현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되, 그 여부는 현장 실사 시 확인함
    일자리제공형 1)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비율이 30% 이상(󰡑17년부터는 50%) 이어야 함
    2) 전체 근로자 수가 5인 이상(대표자의 배우자와 직계존비속, 임원은 제외) 이어야 함
    3) 취약계층에게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여야 함
    • 괜찮은 일자리는 최저임금 초과 지급, 주 20시간 이상 근무,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계약 체결 여부로 판단함
    • 의무 고용비율(30%)에 해당하는 취약계층에 대하여는 반드시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여야 하고, 그 외 근로자에 대한 괜찮은 일자리 제공 여부는 구체적인 사업내용과 사례 등을 참조하여 위원회에서 판단함
    4) 전체 근로자에 대해 6개월 이내에 고용조정 사실이 없어야 함
    * 고용보험 상실사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판단(고용안정사업 및 시간선택제 지원사업 판단기준 준용)
    5) 취약계층 일자리제공형 사회적협동조합은 사회적 목적 실현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되, 그 여부는 현장 실사 시 확인함
    지역사회공헌형 1) 지역사업형 사회적협동조합과 행정자치부가 지정한 마을기업은 취약계층 고용비율 또는 취약계층 서비스비율이 20% 이상일 경우에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 유형을 충족한 것으로 봄
    2) 위원회에서 지역형 사회적기업으로 심의 의결한 경우에는 고용노동부장관이 정책심의회 심의를 거쳐 사회적기업에 의한 지역사회 공헌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지역으로 봄
    혼합형 1) 취약계층 근로자에게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해야 함
    * 의무비율(20%)에 해당하는 취약계층에 대하여는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여야 함
    2) 사회서비스 실적의 기준은 사회서비스제공형과 동일하게 적용함
    기타형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위 요건에 따라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에 해당하며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에서 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판단한다.
    2) 증빙서류
    유형 구분 증빙서류 비고
    사회서비스제공형 제출서류 사회서비스 제공 확인서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활동 관련 내역 증빙서류 서식 참고
    일자리제공형 제출서류 취약계층 근로자 증빙서류 ※ 취약계층 범위 및 관련서류
    확인서류 유급근로자 명부 신청월 직전 6개월 기준
    4대 사회보험 가입 확인서류 퇴사자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 및 상실 확인서
    퇴사자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 및 상실 확인서 6개월 이내 퇴사자
    지역사회공헌형 지역의 인정·물적 자원활용
    - 취약계층 고용(20%)
    제출서류 취약계층 근로자 증빙서류
    확인서류 유급근로자 명부 신청월 직전 6개월 기준
    4대 사회보험 가입 확인서류 퇴사자의 경우 고용보험 가입 및 상실 확인서
    지역의 인정·물적 자원활용
    - 취약계층 사회서비스 제공(20%)
    제출서류 사회서비스 제공 확인서 또는 사회서비스 제공활동 관련 내역 증빙서류 서식 참고
    지역의 사회문제 해결 확인서류 재무제표, 계정별원장, 세금계산서 등 회계서류 신청월 직전 6개월 동안 지역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분야의 수입 또는 지출금액
    지역의 사회적 목적 추구하는 조직 지원 확인서류 재무제표, 계정별원장, 세금계산서 등 회계서류 신청월 직전 6개월 동안 지역의 사회적목적 추구 조직을 지원한 사업 분야의 수입 또는 지출금액
    수혜기관 사회적기업 인증서 등 수혜기관 사회적기업 인증서 등
    혼합형 제출·확인서류 ‘일자리제공형’ 및 ‘사회서비스제공형’ 기준 준용
    기타형 제출·확인서류 사회적 목적을 실현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증빙자료 제출
    - 사회적 목적 실현에 대한 적합 여부는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에서 결정
    ※ 취약계층의 범위 및 증빙서류

    - (사회적기업육성법 시행령 제2조)자신에게 필요한 사회서비스를 시장가격으로 구매하는데 어려움이 있거나 노동시장의 통상적인 조건에서 취업이 특히 곤란한 계층

    1) 가구 월 평균소득이 전국 가구 월 평균소득의 100분의 60 이하인 사람

    : 근로원천소득징수영수증, 수급자증명서, 복지대상자 급여신청 결과통보서, 건강보험료 납입고지서(납입영수증), 소득금액증명(국체청) 등

    (‘최근 6개월간 월평균소득’이 확인되어야 함)

    2) 「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촉진에 관한 법률」제2조제1호에 따른 고령자(55세 이상)

    : 주민등록증 혹은 운전면허증 등 주민등록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서류 사본

    3)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2조제1호에 따른 장애인

    : 복지카드, 장애인증명서, 상이군경회원증, 장애진단서(전문의) 등

    4) 「성매매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조제1항제4호에 따른 성매매 피해자

    : 성매매피해여성쉼터 · 보호시설 이용자 또는 상담 및 심리치료기관등의 확인서

    5)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제2조제1호에 따른 ‘청년’ 중 또는 「경력단절여성등의 경제활동 촉진법」제2조제1호에 따른 ‘경력단절여성’ 중 「고용보험법 시행령」제26조제1항에 따른 고용촉진 지원금의 지급대상이 되는 사람

    : 해당 지방고용노동관서에 의뢰 확인

    6) 「북한이탈주민의 보호 및 정착지원에 관한 법률」제2조제1호에 따른 북한이탈주민

    : 북한이탈주민 등록확인서

    7)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제2조제3호에 따른 피해자

    : 가정폭력피해보호시설(60개소) 입소 확인서, 상담 확인증

    8) 「한부모가족지원법」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보호대상자

    : 한무보가족 증명서(읍면동 발급)

    9) 재한외국인처우지원법」제2조제3호에 따른 결혼이민자

    : 국적취득자의 경우 가족관계등록부의 혼인관계증명서,

    국적미취득자의 경우 외국인등록증 상 F-2, F-5, F-6

    10) 「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제3조제3항에 따른 갱생보호대상자

    :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 갱생보호법인(민간법인 7개소)이 지원하였다는 확인서 11)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

    가.「범죄피해자 보호법」제16조에 따른 구조피해자가 장해를 입은 경우 그 구조피해자 및 그 구조피해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나.「범죄피해자 보호법」제16조에 따른 구조피해자가 사망한 경우 그 구조피해자와 생계를 같이 하던 배우자, 직계혈족 및 형제자매

    : 범죄피해자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16호 서식(결정통지서), 가족관계증명서

    12) 그 밖에 고용노동부장관이 취업 상황 등을 고려하여 「고용정책기본법」제10조에 따른 고용정책심의회의 심의를 거쳐 취약계층으로 인정한 사람

    가. 1년 이상 장기 실직자

    : 구직등록 여부 및 고용보험가입 이력조회

    나. 「형의 집행 및 수용자 처우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수형자로서 최초 고용시 출소 후 6월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단, 노역유치자는 제외)

    : 교정시설(교도소, 구치소)에서 발급한 수용증명서

    다. 「보호 청소년 등의 처우에 관한 법률」에 따른 소년원생으로서 최초 고용 시 퇴원 후 6월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 소년원에서 발급한 수용증명서

    라. 「보호관찰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보호관찰 청소년(보호관찰기간 중인 자)

    : 보호관찰 중인 기관에서 발급한 증명서

    마. 노숙인

    : 관련시설(노숙인 쉼터, 상담보호센터 등)에서 받은 추천서

    바. 약물·알코올·도박중독자

    : 관계기관 사실확인서

    사. 선천성 또는 희귀난치병 치료자(질병관리본부 희귀난치성 질환목록확인)

    : 관계기관 사실확인서

    아. 여성실업자 중 가족부양책임이 있는 자(여성가장)

    : 가족관계등록부, 주민등록등본, 통반장확인서(사실혼 관계 확인용) 및 배우자·직계존비속이 근로능력없음을 입증하는 서류(실종신고서, 장애인 등록증, 장해급여지급통지서, 의사의 진단서, 군복무확인서, 재학증명서, 교도소 수용증명서, 형확정 판결문, 이혼소송확인서, 통·반장의 확약서 등)

    자. 위의 취약계층을 포함하여 조손가정, 외국인근로자, 금융채무불이행자 및 저신용자, 학교폭력피해자, 학교밖청소년 등

    : 가족관계증명서, 해당기관 확인서, 주민센터 확인서류, 신용등급조회서류 등 객관적 확인서류 또는 서비스 제공 연계기관 확인서류로 인정 가능

    4.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
    1) 인증요건
    4-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에 따라 서비스 수혜자,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를 갖추어야 함
    4-2.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 구조의 실제 운영여부 판단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심사 기준을 둠
    • 기업의 정관 또는 규약(운영규정)에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주된 의사결정기구에 참여하도록 하는 내용이 명시되어야 함
    • 인증 신청일 이전 6개월 이내 최소 2회 이상 의사결정기구의 회의개최 실적이 있어야 함
    • 민법에 따른 법인‧조합, 상법에 따른 회사‧합자조합, 특별법에 따라 설립된 법인은 관련 법령상 의결권이 있는 이사회를 주된 의사결정기구로 하고, 특별법에 따라 지정․등록된 비영리민간단체 등은 정관‧규약 등에 규정된 의사결정기구를 인정함
      • 다만, 비영리법인 또는 조합은 조직의 특성상 불가피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실질적인 의사결정 권한이 있는 운영위원회 등 다른 유형의 의사결정기구를 인정할 수 있음
    • 의사결정기구는 최소 3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사회적 목적 실현의 유형에 관계없이 근로자 대표와 외부의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도록 함
      ※ 사회적협동조합은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봄
    • 지분투자 등에 따른 일반기업(모기업 포함) 임직원의 의사결정기구 참여는 가능함
    2) 증빙서류
    구분 구분 비고
    제출서류 정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도록 명시 된 조항
    비영리민간단체는 규약 또는 운영 규정
    회의록 신청 전 6개월 내 개최한 2회의 회의록을 공증받아 제출
    확인서류 확인서류 법인의 경우에 해당
    (단, 비영리민간단체나 임·직원 겸직이 불가능한 협동조합의 경우에는 예외)
    이사회(운영위원회) 명부 현직 상황 정보 기술
    근로자대표 확인서류 근로자대표 선출 회의록이나 근로자대표 추대 동의서 등
    5.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1) 인증요건
    5-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및 동법 시행령 제10조에 따라 인증 신청월 직전 6개월 동안에 영업활동을 통한 총 수입이 같은 기간 지출된 총 노무비의 50% 이상 되어야 함
    5-2.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의 비율을 판단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심사 기준을 둠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은 재화 및 서비스 공급을 통해 얻은 수입을 말하며 단순 지원금이나 보조금 등은 해당되지 않음
      • 공공매출(공공기관과 위탁계약을 통한 재화 및 용역의 제공)에 의한 수입, 바우처사업 수입은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으로 인정
      • 시행령 제10조의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계산에서 제조업과 유통업은 원재료비와 상품매출원가를 매출액에서 제외한 금액으로 함
    • 노무비는 근로에 대한 대가로 지급되는 성격의 임금을 말하며, 대표자 급여, 퇴직금, 제수당, 상여금, 일용인건비 등 근로에 대한 대가로 지급하는 성격의 비용은 모두 해당함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은 사업자등록증상의 개업일 이후 영업기간을 기준으로 외부 전문가의 확인을 받아 객관적인 입증이 가능한 회계자료를 근거로 판단함
    • 사회적 목적 실현의 지속가능성을 고려하여 영업수입,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 지표의 기준을 다음과 같이 둠
      •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의 기준은 충족하나 수익성 또는 안정성 기준에 미달하는 경우에 성장성을 고려하여 위원회에서 판단할 수 있음
    구분 기준 비고
    ① 영업수입 기준 노무비 대비 매출액 50% 이상 ② 또는 ③의 기준 중 한 가지를 충족하지 못한 경우에 한하여, 성장성(ⓐ또는 ⓑ)을 고려하여 심사위원회에서 결정
    ② 수익성 영업이익률 -100% 이내
    ③ 안정성 부채비율 500%이내
    단,자본완전잠식상태인경우불인증(부채>자산)
    유동비율 유동비율
    ④ 성장성 ⓐ매출액‧영업이익‧유형자산증가(최근2년)
    ⓑ당기순이익발생(흑자경영)
      • 기업규모에 비해 매출액이 저조한 경우에는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 수익성, 안정성에서 기준이 충족되더라도 재무현황 등에 대한 추가 자료를 통해 위원회에서 사회적 목적 실현의 지속가능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음
    2) 증빙서류
    구분 증빙서류 비고
    제출서류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등)
    신청월 직전 6개월 이상의 실적을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필요시 1년 이상 실적 확인
    확인서류 계정별원장 회계(세무)사무소에 요청하여 구비
    사업자등록증 영업활동 기간 6개월 이상
    급여대장 급여대장
    6. 정관의 필수사항
    1) 인증요건
    6-1.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기 위해서는 사회적기업육성법 제9조에 따라 다음의 사항을 적은 정관이나 규약 등을 갖추어야 함
    (1) 목적
    (2) 사업내용
    (3) 명칭
    (4) 주된 사무소의 소재지
    (5) 기관 및 지배구조의 형태와 운영방식 및 중요 사항의 의사결정 방식
    (6) 수익배분 및 재투자에 관한 사항
    (7) 출자 및 융자에 관한 사항
    (8) 종사자의 구성 및 임면에 관한 사항
    (9) 해산 및 청산에 관한 사항
    - 상법상 회사·합자조합인 경우에는 배분 가능한 잔여재산이 있으면 잔여재산의 3분의 2 이상을 다른 사회적기업 또는 공익적 기금 등에 기부하는 내용이 포함
    (10)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항
    - 사회적기업의 지부, 재원조달, 회계에 관한 사항
    ※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한 사회적협동조합은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봄
    2) 증빙서류
    구분구분비고
    제출서류
    • 정관(법인)
    • 규약이나 운영규정(비영리민간단체)
    • 필수조항에서 별도규정으로 둔다고 명시한 경우 별도규정 확인(취업규칙 등)
    • 공증 필요
    7. 이윤의 사회적 목적 사용
    1) 인증요건
    7-1. 상법에 따른 회사·합자조합 등은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및 제9조에 따라 회계연도별로 배분 가능한 이윤이 발생한 경우 3분의 2 이상을 다음의 사회적 목적을 위해 우선 사용하여야 함(정관 등에 기재)
    •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임금인상, 복리후생비, 성과급 등)
    • 지역사회 기부 등 사회공헌사업
    • 고용확대 및 사업확장 등을 위한 시설투자 등
    7-2. 해산 및 청산 시 배분 가능한 잔여재산이 있으면 3분의 2 이상을 다른 사회적기업 또는 공익적 기금 등에 기부해야 함
    7-3. 이윤의 사회적 목적 사용에 대한 판단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세부 심사 기준을 둠
    2) 증빙서류
    • 근로자의 근로조건 개선(임금인상, 복리후생비, 성과급 등)
      • 이윤의 배분이 가능한 영농(어)조합법인, 농(어)업회사법인, 일반 협동조합 등에도 동일하게 적용함
    • 배분 가능한 이윤 발생 시 해당연도 내 사회적 목적에 사용하거나 별도의 계정항목으로 적립하되 2년 이내 사회적 목적에 사용하여야 함
      • 배분 가능한 이윤이란 상법 제462조에 따른 배당가능이익을 말함
        ※ 협동조합 기본법에 의한 사회적협동조합은 이 요건을 충족하는 것으로 봄
    구분구분비고
    제출서류
    • 정관(법인)
    • 이윤의 배분이 가능한 조직의 경우 모두 동일하게 적용
    확인서류
    • 재무제표
    • 이익금 처분 내용 확인
    • 예비사회적기업 중 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해당
    예비사회적기업
  •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 사회적 목적 실현,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 등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법적 요건을 갖추고 있으나 수익구조 등 일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기업을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정하여 장차 요건을 보완하는 등 향후 사회적기업 인증이 가능한 기업.
  •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 사회적 목적 실현, 영업활동을 통한 수익창출 등 사회적기업 인증을 위한 최소한의 요건을 갖추고 있는 기업으로서, 중앙부처장이 지정하여 장차 요건을 보완하는 등 사회적기업 인증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
  • 지정기간
    • 지정기간은 3년으로 하고. 유사사업(마을기업, 농어촌공동체회사, 기초자치단체 지정 예비사회적기업)에 참여한 경우에는 해당사업에 참여한 기간을 지정기간에 합산
      • 유사사업 참여기업으로 선정된 경우에도 지역형·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중복 지정 가능
        * 단, 유사사업 참여기업에 대한 사업비와 예비사회적기업 재정지원은 중복 지원 불가
  • 지정 요건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 제9조제1항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조, 제9조, 제10조에 따른‘ 사회적기업 인증요건’ 중 아래의 요건을 갖춘 기업
      • 광역자치단체장 및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역 및 부처 특성 등을 감안하여 요건을 추가로 설정할 수 있음
        * 사회적기업육성법령 개정 시에는 개정된 요건을 적용
    •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된 경우에도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중복하여 지정할 수 있음
    1. 조직형태
  •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8조에 따른 조직형태를 갖춘 기업
    • ① 「민법」에 따른 법인 · 조합
      ② 「상법」에 따른 회사
      ③ 「공익법인의 설립 · 운영에 관한 법률」제2조에 따른 공익법인
      ④ 「비영리민간단체지원법」제2조 제2호에 따른 비영리민간단체
      ⑤ 「사회복지사업법」제2조 제2호에 따른 사회복지법인
      ⑥ 「소비자생활협동조합법」제2조에 따른 소비자생활협동조합
      ⑦ 「협동조합기본법」제2조에 따른 협동조합, 협동조합연합회, 사회적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연합회
      ⑧ 그 밖에 다른 법률에 따른 비영리단체 등
  • 위 법령에 규정되지는 않았으나,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할 필요가 있는 다음의 조직형태를 갖춘 기업
  • 1) 국세기본법」 제13조에 따른 “법인으로 보는 단체”
    • - 최초 지정 후 1년 이내 「사회적기업육성법」 상의 조직형태를 갖추는 것을 조건으로 함
    • - 다음의 요건을 모두 갖추고 관할 세무서장에게 승인을 받은 경우
      • ① 조직과 운영에 대한 규정을 갖추고 대표자가 관리인 선임
      • ② 자신의 계산과 명의로 수익과 재산을 독립적으로 소유 관리
      • ③ 수익을 구성원에게 분배하지 아니할 것
    2)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제16조에 따라 등록된 사립박물관・미술관
    2. 사회적목적 실현
  •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8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조에 따른 사회적 목적의 실현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하는 기업
  • 사회서비스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인 경우
    • - 해당 조직으로부터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중 취약계층의 비율이 100분의 50('16.12.31.까지는 100분의 30)일 것
  • 일자리 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우
    •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 100분의 50('16.12.31까지는 100분의 30) 일 것
  • 지역사회 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인 경우로 지역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리는 것
    • ㉮ 지역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리는 것인 경우
      • : 해당 조직의 전체 근로자 중 해당 조직이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취약계층(이하 “지역취약계층”)의 고용비율이나 해당 조직으로부터 사회서비스를 제공받는 사람 중 지역의 취약계층의 비율이 100분의 20 이상일 것
    • ㉯ 지역의 빈곤, 소외, 범죄 등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인 경우
      • : 해당 조직의 주된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100분의 40 이상일 것
    • ㉰ 지역사회에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거나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는 조직에 대하여 컨설팅 · 마케팅 · 자금 등을 지원하는 것인 경우
      • : 해당 조직의 주된 목적에 해당하는 부분의 수입 또는 지출이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100분의 40 이상일 것
  •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경우
    • - 전체 근로자 중 취약계층의 고용비율과 전체 서비스 수혜자 중 사회서비스를 제공 받는 취약계층의 비율이 각각 100분의 30('16.12.31까지는 100분의 20) 이상일 것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위의 기준으로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에는 고용노동부 지정 권역별 지원기관 등 전문가의 의견을 들어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심사위원회에서 판단
    *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에서 우수 창업팀으로 선정된 기업 중 진흥원장이 추천하는 기업(‘기타형’에 한함)의 경우에는 사회적 목적 실현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볼 수 있음
  • 3. 유급근로자를 고용하여 영업활동 수행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에 따라 유급근로자(최소 1인 이상)를 고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 하는 등 공고일이 속하는 달의 직전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동 기간에 유급근로자를 계속 고용하고 있을 것
    * 영업활동 기간은 수익사업개시 신고일로부터 기산하며 매출이 발생해야 함
    • -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는 수입의 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자원봉사 활동은 영업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음
  • 유급근로자의 판단기준
    • - 고용형태와 관계없이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를 유급근로자로 인정
      * 고용보험 가입자의 경우에도 신청기업 대표자의 직계존비속, 임원은 유급근로자 수 산정에서 제외함
  • 4. 배분 가능한 이윤을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8조에 따라 유급근로자(최소 1인 이상)를 고용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판매 하는 등 공고일이 속하는 달의 직전 3개월 이상의 기간동안 영업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으로 동 기간에 유급근로자를 계속 고용하고 있을 것
    • - '영업활동을 통하여 얻는 수입의 기준’은 적용하지 않으며, 자원봉사 활동은 영업활동으로 인정하지 않음 - 회사의 해산 및 청산 시에도 배분 가능한 잔여재산이 있는 경우에는 잔여재산의 3분의 2 이상을 다른 사회적기업 또는 공익적 기금 등에 기부하도록 하는 내용 포함
    • - 조직의 전체 수입 또는 지출의 100분의 40 이상일 것
  • 이 요건은「 상법」에 따른 회사이외에 조합원의 이익 등 경제적 이익획득이 우선시 되는 영농조합, 농업회사, 협동조합, 사립박물관 · 미술관, 전문예술법인·단체 등 에도 동일하게 적용
  • 5. 노동관계법령 및 수행사업 관련 현행법 준수
  • 근로기준법, 최저임금법, 직업안정법 등 노동관계법령과 신청기업의 사업과 관련한 현행법을 위반한 경우 지정요건을 충족하더라도 지정하지 않음
  • 사회적기업 인증과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의 요건 비교
  • 구분 사회적기업 예비사회적기업
    지역형 부처형
    근거 사회적기업 육성법 조례 · 규칙 지침
    요건 ① 조직형태 ① 조직형태
    ② 유급근로자 고용하여 영업활동을 수행할 것 ②유급근로자를고용하여영업활동을3개월이상수행할것
    *매출이발생해야함
    ③ 사회적 목적 실현(취약계층 고용·사회서비스제공 등) ③ 사회적 목적 실현(취약계층 고용·사회서비스제공 등)
    ④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
    ⑤ 영업활동을 통한 수입(매출액이 노무비의 50% 이상)
    ⑥ 정관·규약 등을 갖출 것 ⑥ 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정관·규약 등을 갖출 것
    ⑥ 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정관·규약 등을 갖출 것 ⑦ 배분 가능한 이윤의 2/3 이상 사회적 목적을 위해 재투자(상법상 회사 등의 경우)
  • 시 및 구·군 사회적기업 담당부서 연락처
  • 구 분 담당부서 연 락 처 주 소
    대구광역시 사회적경제과 053-803-6482 중구 공평로 88
    중 구 경제과 053-661-2564 중구 국채보상로139길 1
    동 구 창조경제과 053-662-2592 동구 아양로 207
    서 구 경제과 053-663-2663 서구 국채보상로 257
    남 구 시장경제과 053-664-2614 남구 이천로 51
    북 구 도시재생과 053-665-2684 북구 옥산로 65
    수성구 일자리투자사업단 053-666-4332 수성구 달구벌대로 2450
    달서구 경제과 053-667-2541 달서구 학산로 45
    달성군 경제과 053-668-2662 달성군 논공읍 달성군청로 33
    사회적기업 지원
    경영지원
  • 목적
    • (예비)사회적기업의 경영역량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경영컨설팅 서비스를 제공
  • 유형
  • 1. 기초컨설팅
    1) 지원대상: (예비)사회적기업
    2) 내용: (예비)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인사·회계·법무 분야의 경영 코칭(Coaching)을 제공하여 기본시스템 구축 지원뿐만 아니라 선배 사회적기업가들의 현장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 공유 및 동종업종의 네트워킹 지원 유도
    3) 주요 분야 및 내용
    경영코칭 인사·노무분야 임금대장, 근로기준법 및 취업규칙 준수 여부, 근로계약서 관리 지원 등 노무관리
    회계·세무분야 회계 관리 관련 지도, 사업현황 분석 등 관련 회계 코칭
    법률·법무분야 계약서 작성, 계약체결, 지적재산권 등 법률· 법무 관련 애로사항 해소를 위한 코칭
    멘토 분야 선발 사회적기업가의 경험과 지식에 근거하여 후발 (예비)사회적기업(수진기업)의 목표관리 및 전략적 경영 전반을 컨설팅하여 결과를 성취할 수 있는 방향 제시
    4) 지원절차: 신청/접수(지원기관) → 사전코칭(지원기관) → 실시계획서 검토(진흥원) → 집중코칭(컨설턴트 또는 멘토) → 모니터링(지원기관) →사후코칭(컨설턴트 또는 멘토)
    5) 지원한도: 기업별 총 3회 한도, 1회당 최대 330만원 이내 지원(VAT 포함)
    6) 기업부담: 집중코칭 총금액의 10%
    2. 전문컨설팅
    1) 지원대상: 사회적기업
    2) 내용: 성장 및 자립 단계의 사회적기업을 대상으로 경영과제를 해결하는 맞춤형 전문컨설팅을 제공하여 자립 가능성 제고
    3) 세부 유형 및 내용
    전문컨설팅
    지속성장형 회계, 마케팅, 노무, 법무, 경영전략 등 전략적으로 발전시켜야할 경영/기술 전 분야에 대하여 집중적이고 전문적인 컨설팅 제공
    특화형 특정 분야/주제의 경영과제와 현안 문제 해결
    공동형 동종 유사 업종 또는 지역의 기업들이 공동의 경영 현안 문제 해결
    4) 지원절차: 컨설팅기관 등록(진흥원) → 신청/접수(진흥원) → 대면평가(진흥원) → 컨설팅 대상 선정(평가위원회) → 컨설팅 실시(컨설턴트) → 모니터링 및 컨설팅 결과 평가(진흥원)
    5) 지원한도: 기업별 총 5회, 5,000만원 이내 지원(VAT 포함)
    6) 기업부담: 전문컨설팅 지원 횟수에 따라 1회는 총 컨설팅 금액의 10%, 2회는 20%, 3회는 30%, 4회 이상은 40%로 함
    재정지원
    인건비 및 전문인력
  • 일자리창출사업
    • :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예비)사회적기업이 신규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
    • : 자치단체별로 참여기업 모집 · 선정
    • 업무절차
    • 참여자격
      •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
      • -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에 따라 광역자치단체장이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
      • -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
      • - 하나의 비영리법인·단체 등에 소속된 두 개 이상의 사업단이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받은 경우에는 동일한 광역자치단체에서 하나의 사업단만 참여 가능
        * 다만, 일자리창출사업에 참여중이거나 참여했던 예비사회적기업인 사업단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고 분리·독립한 경우에는 모법인이나 모법인 내 다른 예비사회적기업인 사업단이 새로운 사업으로 참여 가능
      • * 다만, 일자리창출사업에 참여중이거나 참여했던 예비사회적기업인 사업단이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고 분리·독립한 경우에는 모법인이나 모법인 내 다른 예비사회적기업인 사업단이 새로운 사업으로 참여 가능
      • - 지정종료일이 얼마 남지 않은 예비사회적기업이 사업신청서 접수기간 중에 사회적기업 인증을 신청한 때에는 사회적기업의 자격으로 사업참여신청 및 선정이 가능
    • 지원기간
      • - 지원기간
        • • 지원 개시일로부터 ‘12개월’을 원칙으로 함
      • - 최대지원기간
        • • 사업참여기업이 일자리창출사업을 통해 지원받을 수 있는 기간은 최대 5년으로 함
        • • 예비사회적기업 : 지정일로부터 3년이내 최대지원기간 2년
        • • 사회적기업 : 인증 후 최초 지원개시일로부터 5년이내 최대지원기간은 3년
          * 최초 지원 개시일: 모든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지급개시 된 날짜
    • 지원내용
      • - ‘최저임금 수준의 참여근로자 인건비’와 ‘사업주가 부담하는 4대보험료의 일부(9.33%)’
    • 지원수준
      • - 일자리창출사업 참여연차별로 ‘지원비율’ 차등적용
        • • 예비사회적기업 : 1년차 70%, 2년차 60%
        • • 사회적기업 : 1년차 60%, 2년차 50%, 3년차 30%+20%(계속고용시)
          * 3년차 사회적기업의 경우 지원비율은 30%이나, 2년 이상 계속 고용한 인원은 50%(30%+20%)의 지원비율을 적용하며, 2년 이상 계속 고용한 인원이란, 인증지원 1년차 참여근로자 중에 인증지원 3년차에도 계속하여 참여하고 있는 자를 말함
    • 세부내용: 매뉴얼 p85-178 참조
    (예비)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업무매뉴얼
  • 전문인력지원사업
    • : 예비)사회적기업이 경영역량 강화를 위해 기획, 인사 · 노무, 마케팅 · 홍보, 교육‧훈련, 회계 · 재무, 법무 등 기업경영에 필요한 특정 분야의 전문인력을 채용하는 경우 심사를 통해 전문인력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
    • : 자치단체별로 참여기업 모집 · 선정
    • 업무절차
    • 지원대상
      • -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예비)사회적기업 중 전문인력을 신규로 채용하는 기업
        • • 다만,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로부터 동일 또는 전문인력지원사업과 유사한 재정지원을 받고 있지 아니하여야 함
        • • 예비사회적기업은 전문인력 지원 신청 전월 말일을 기준하여 상시근로자 5인(자체고용인원+인건비 지원인원) 이상 사업장 대상
      • - 참여제외 대상
        • • 과거 부정수급으로 적발되어 약정해지된 기업
        • • 사업신청일이 속하는 달의 직전 3개월 이내에 근로자 해고 등 고용조정을 한 사실이 확인된 기업
        • • 단, 회사사정에 의한 경영상 필요에 의한 해고가 아닌 근로자의 귀책사유에 의한 징계해고나 권고사직 등의 경우 제외
    • 지원기간
      • - 지원기간
        • • 지원 개시일로부터 ‘12개월’을 원칙으로 함
        • • (예비)사회적기업 인증(지정)이 취소(반납)되는 경우 취소(반납)일로부터 약정을 해지함
      • - 최대지원기간
        • • 매년 재심사를 통해 전문인력 운영의 적정성 여부를 평가하고 예산의 범위 내에서 추가 지원여부 결정
        • • 예비사회적기업 : 지정일로부터 3년이내 최대지원기간 2년
        • • 사회적기업 : 인증 후 최초 지원개시일로부터 5년이내 최대지원기간은 3년
          * 최초 지원 개시일: 모든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지급개시 된 날짜
    • 지원내용
      • 가. 지원인원 한도
        • - 사회적기업은 기업 당 3인(단, 유급근로자수가 50인 미만인 기업은 2인), 예비사회적기업은 기업 당 1인
        • - 다만, 지원인원 한도를 모두 채용한 사회적기업이나 상시근로자 15인 이상 예비사회적기업이 고령자를 채용할 경우 1인 추가지원
          • • (지원한도 내 이미 고령자가 있을 경우) 고령자가 아닌 자를 전문인력으로 채용시에도 1인 추가 지원(’15.9.1 신규 채용자부터 적용)
          • • (지원한도 내 고령자가 없을 경우) 고령자를 전문인력으로 채용해야 1인 추가지원
      • 나. 지원금액 및 사업참여기업 자부담
        • - 월 200만원을 한도로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되, 전문인력에게 지급하는 급여의 일정 부분은 사업참여기업이 자부담
          • * 자부담률
            • . 예비사회적기업 : 20%(1차년도) → 30%(2차년도)
            • . 사회적기업 : 20%(1차년도) → 30%(2차년도) → 50%(3차년도)로 연도별 차등지원
            • . 전문인력을 지원 받은 예비사회적기업이 사회적기업으로 전환되는 경우 사회적기업 1년차 지원 비율부터 적용
          • • (예비)사회적기업이 전문인력에게 지급하는 급여는 근로계약서를 통해 확인 (4대보험료는 지원하지 아니함)
    • 세부내용: 매뉴얼 p85-178 참조
    (예비)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업무매뉴얼
    사업개발비
  • 사업개발비 지원사업
    • : 브랜드(로고) · 기술개발 등 R&D비용, 시장진입 및 판로개척을 위한 홍보 · 마케팅, 제품의 성능 및 품질개선 비용 등 재정지원을 통해 (예비)사회적기업의 지속적 · 안정적 수익구조 기반 마련을 위한 사업개발비를 지원하는 사업
    • : 자치단체별로 참여기업 모집 · 선정
    • 업무절차
    • 사업신청 기업 요건
      • - 참여자격
        • •「지역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에 따라 광역자치단체장이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
        • • 「부처형 예비사회적기업 지정제 운영지침」에 따라 중앙행정기관의 장이 지정한 예비사회적기업
        • •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고용노동부장관이 인증한 사회적기업
      • - 참여제외
        • • 과거 부정수급으로 적발되어 약정해지된 기업
    • 지원기간
      • - 지원약정기간 : 12개월 이내이며 다만, 선정시기, 신청항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회계연도 연속체결 가능
      • - 최대지원기간
        • • 예비사회적기업 : 지정일로부터 3년이내 최대지원기간 2년
          • * 최초 지원 개시일: 모든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지급개시 된 날짜
      • - 사업개발비 약정기간 중 인증·지정기간이 종료된 경우에는 종료기간까지만 지원
    • 지원한도
      • 가. 연간 지원한도는 사회적기업 1억, 예비사회적기업 5천만원 이내
        • * 최초 지원 개시일: 모든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지급개시 된 날짜※ 사업참여기업은 신청 총 사업비의 10%이상(2회차는 20%, 3회차 이상은 30%) 을 자부담(부가가치세는 사업비에서 제외됨)하되 반드시 자부담액을 우선 사용하여야 하며, 사업개발비의 각 세부사업별 자부담 비율도 반드시 10%~30%를 유지해야한다.
        • - 자부담 적용방법 : (’16년 이전 지원횟수 → ’16년 신청시 적용)
          • • 1회 → 2회차 적용(20%자부담), 2~3회 → 3회차 이상 적용(30%자부담)
        • - 최대지원금액 : 3억원
      • 나. 사업개발비 사업의 지원한도 금액의 유형별 차등화
        • - 유형별 · 단계별 지원
          • : 발전 단계 및 업종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을 위해 유형별 · 단계별 분류
          • • A유형 (사업인프라 구축) : 사업 초기단계에 필요한 운영 경비 지원
          • • B유형 (사업 정착 단계) : 기업이 생산 · 판매하는 제품 · 서비스의 시장적합화 추진
          • • C유형 (사업 활성화 단계) : 제조업 등의 제품 개발 애로사항 해결, 서비스 완성도 지원으로 생산성 향상 및 경영효율화에 기여
    유형 정의 연간지원한도액
    인증 예비
    A유형 창업 초기 단계 기업의 인프라 구축 지원 1천만원
    B유형 사업 정착 단계 기업의 경영 실용화 지원 5천만원 3천만원
    C유형 사업 성장 단계의 기업 기술집약형 모델 개발 지원 1억원 5천만원
    연간최대 지원한도1억원 5천만원
    공동상표·브랜드를 개발하여 판로개척등을 하고자 하는 경우 연간 3억원 한도로 지원
    ※ 공동상표 · 브랜드형은 사업참여기업 모두 최대지원기간・최대지원금액 내 기업 일 것
    (기업당 지원금액은 지원총액을 기업수에 따라 동일하게 분배)
    • 세부내용: 매뉴얼 p229-274 참조
    (예비)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업무매뉴얼
    사회보험(4대보험)
  • 사회보험료 지원사업
    • : 사회적기업 육성 및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사회적기업의 사회보험료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
    • 업무절차
    • 지원기간
      • - 인증 받은 익월부터 지원이 가능하고 지원기간은 최초 지원개시일로부터 4년임
        • • 사회적기업 : 인증 후 최초 개시일로부터 5년이내 최대지원기간은 4년
        • * 최초 지원 개시일: 모든 재정지원사업 중 가장 먼저 지급개시 된 날짜
    • 지원대상
      • -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 중 중앙부처 및 자치단체로부터 인건비 또는 사회보험료를 지원받지 않는 기업
        • • 다만, 「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참여기업의 경우에는 인건비에 포함된 사회보험료를 지원받지 않는 자체고용 근로자에 대해서는 사회보험료 지원이 가능
        • 가. 지원 ‘기업’ 요건
          • 아래의 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에 지원
          • ① 고용노동부장관으로부터 인증을 받은 사회적기업
          • ② 4대 보험에 모두 가입하고 최저임금 이상의 임금을 지급한 기업
          • ③ 과거 부정수급으로 적발되어 약정해지된 기업이 아닐 것
          • 아래의 요건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경우 지원 제한
          • ① 「사회적기업육성법」제18조에 의거 사회적기업 인증 취소된 기업
          • ② 정부부처나 자치단체로부터 인건비 또는 사회보험료의 일부 · 전부를 지원받는 기업
          • - 다만,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창출사업 등 정부재정지원 일자리 사업에 참여한 기업이라도 인건비나 일부 사회보험료를 지원 받지 않는 근로자에 대해서는 사회보험료 지원 가능
        • 나. 지원제외 대상
          • 사업참여기업 대표자·등기임원의 배우자, 형제 자매, 직계 존비속 및 그 배우자의 형제자매, 직계 존비속
          • *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의사결정구조를 충족하기 위해 당해 사업참여기업의 지원대상 참여근로자가 등기임원이 된 경우는 지원가능
    • 지원한도
      • - 월 50명
        • • ’16.1월분 보험료부터 적용
    • 지원내용
      • - 4대 사회보험료 중 사업주 부담분 일부
        • • 「고용보험 및 산업재해보상보험의 보험료 징수 등에 관한 법률」에 따른 고용보험료 및 산업재해보상보험료,「국민건강보험법」에 따른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법」에 따른 연금보험료
        • *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보험료와 노인장기요양 보험료 징수
    • 지원수준
      • - 기업 규모 및 업종과 관계없이 최저요율 기준으로 지원
        • * 고용보험 능력개발·고용안정(0.25%), 산재보험(0.7%)
      • - 근로자 임금을 기준으로 보험요율을 산정하는 경우는 소정근로시간이 40시간인 근로자의 최저임금을 한도로 지원
        • * ’16년 적용 시간급 최저임금 6,030원, 월평균 소정근로시간 209시간 고용보험 이중취득자로 사회적기업이 아닌 다른 사업장이 주된 사업장으로 고용보험이 취득된 경우 해당 사회적기업은 고용보험을 제외한 산재, 건강보험과 국민연금만 지원
      • - 월 중도 입·퇴사자에 대한 지원은 제외
        • * 사회보험료별 부과 기준이 달라 계산에 어려움이 있어 제외
      • - 65세 이상, 장애인 등 일부 보험가입이 제한되는 자는 적용되는 보험료에 한해 지원
      • - 지원한도 : 4대보험 모두 가입 시 1인당 월 117,580원(천원미만 · 절사)
    • 세부내용: 매뉴얼 p277-292 참조
    (예비)사회적기업 재정지원사업 업무매뉴얼
    금융 및 세제지원
  • 금융지원
  • 미소금융재단 소액자금 대출
    운영기관 미소금융재단
    운영목적 제도권 금융기관에서 자금조달이 곤란하나, 발전가능성이 높은 사회적기업을 발굴 · 지원
    지원대상 고용노동부 인증 사회적기업, 고용노동부 사회적일자리 창출사업 참여하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 서울형사회적기업, 경기도 예비사회적기업
    운영방식 사업주체기관인 [미소금융재단]이 복지사업자를 통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간접지원
    * 복지사업자 : 열매나눔재단, (사)민생경제정책연구소, (재)함께일하는 재단
    대출조건 (대출한도) 1억원, (이자율) 3%~4.5%/년, (상환) 5년, 6개월~1년의 거치기간 포함
    대출절차 상담접수 → 서류심사 → 면접심사 → 현장실사
    신청문의 미소금융재단 Tel.1600-3500 (http://www.smilemicrobank.or.kr/)
    열매나눔재단 Tel.02-310-9508~9 (http://www.merryyear.org/)
    (사)민생경제정책연구소 Tel.02-734-6503 (http://www.peri.or.kr/)
    (재)함께일하는 재단 Tel.02-338-0019 (>http://www.hamkke.org/)
    중소기업 정책자금
    운영기관 중소기업진흥공단
    운영목적 중소기업에 해당되는 사회적기업과 중소기업에 대하여 제도권 금융기관보다 저리의 대출방식으로 사업화 자금 등을 지원
    지원대상 [중소기업기본법] 상의 중소기업
    단 전략산업 영위하는 중소기업은 우선지원
    * 전락산업 : 녹색 · 신성장동력산업, 뿌리산업, 부품 · 소재산업, 지역전략 · 연고산업, 지식서비스산업, 문화콘텐츠산업, 바이오산업, 융 · 복합 및 프랜차이즈산업
    운영방식 중진공에서 대출신청·접수하여 대상 결정 후, 중진공(직접대출) 또는 금융회사(대리대출)에서 신용, 담보부 대출방식
    대출조건 - (대출한도) 개별기업당 45억원(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소재기업은 50억원)까지이며, 매출액의 150%이내에서 지원)
    - (이자율) ‘13년 2/4분기 정책자금 기준금리 3.59%/년 내외
    - (상환) 5년~8년, 2년~3년의 거치기간 포함
    * 이자율 및 상환기간은 정책자금유형별로 상이함
    대출절차
    신청문의 중소기업진흥공단 각 지역본부 (http://www.sbc.or.kr/sbc/business/fund/outline.jsp)
    중소기업진흥공단 Tel.02-769-6700
    사회적기업 전용 특별보증
    보증기관 지역신용보증재단
    운영목적 사회적기업에 특화된 전용 보증지원을 통하여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제공 및 일자리 창출 확대
    지원대상 고용노동부 장관의 승인을 받은 사회적 기업 중
    - (영리사회적기업)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에 의한 중소기업
    - (비영리사회적기업) [중소기업기본법시행령] 제2조 제2항에 의한 사회적기업
    보증한도 동일기업당 4억원 이내
    보증비율 영리사회적기업 90%, 비영리사회적기업 100%
    보증기간 5년 이내
    상환방법 5년 분할상환(12개월 거치기간 포함)
    대출취급기관 기업은행
    대출금리 영리사회적기업 4.6%, 비영리사회적기업 3.7%
    보증절차 - (5천만원 이하) 보증신청서류접수→보증심사→보증서 발급→대출실행
    - (5천만원 초과) 보증신청서류접수→현장실사→보증심사→평가위원회 평가(대면평가)→보증서발급→대출실행
    연대보증인 - (영리사회적기업) 대표이사, 무한책임사원, 실제경영자 등
    - (비영리사회적기업) 조합장, 업무집행조합원, 모법인 대표, 대표사원 등
    신청문의 각 지역 신용보증재단 (http://www.koreg.or.kr)
    사회적기업 나눔보증
    보증기관 신용보증기금
    운영목적 신용보증기금을 통한 정책성 특례보증제도로 고용문제 해소에 중점을 두어 운영
    지원대상 사회적기업육성법에서 규정한 사회적기업 및 예비사회적기업
    * 단, 보증접수일 현재 보증잔액이 없는 기업이어야 함
    보증한도 동일 기업당 1억원 이내
    - (운전자금) 최근1 년간 매출액 또는 향후 1년간 예살매출액 범위내
    (50백만원 매출이하는 매출액 검토대상 제외)
    - (시설자금) 해당시설 필요자금 범위내
    보증비율 100% 전액보증
    보증기간 5년 이상 장기 운용원칙 (협의조정가능), 근보증의 경우 1년 이내 운영
    상환방법 보증기간별 상이
    대출취급기관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대출금리 5% 미만 (대출취급기관별 상이)
    보증절차 상담 및 보증접수 → 신용조사(예비 · 현장) → 보증심사 → 보증서 발급 → 대출실행
    연대보증인 대표이사, 무한책임사원, 실제경영자
    신청문의 신용보증기금정책보증센터 Tel.1588-6565(http://www.kodit.co.kr)
  • 세제지원
  • 1. 법인세 • 소득세 감면
  • 사회적기업에 법인세ㆍ소득세 3년간 100%, 향후 2년 50% 감면(‘16. 12.31.까지)
  • 조세특례제한법
      • ‣ 법제85조의6 (사회적기업 및 장애인 표준사업장에 대한 법인세 등의 감면)
      • ①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제1호에 따라 2016년 12월 31일까지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내국인은 해당 사업에서 최초로 소득이 발생한 과세연도(인증을 받은 날부터 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과세연도까지 해당 사업에서 소득이 발생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5년이 되는 날이 속하는 과세연도)와 그 다음 과세연도의 개시일부터 2년 이내에 끝나는 과세연도까지 해당 사업에서 발생한 소득에 대한 법인세 또는 소득세의 100분의 100에 상당하는 세액을 감면하고, 그 다음 2년 이내에 끝나는 과세연도에는 소득세 또는 법인세의 100분의 50에 상당하는 세액을 감면한다.
      • ③ 제1항을 적용할 때 세액감면기간 중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8조에 따라 사회적기업의 인증이 취소되었을 때에는 해당 과세연도부터 제1항에 따른 법인세 또는 소득세를 감면받을 수 없다. <개정 2010.12.27.>
        • 1.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인증을 받은 경우
        • 2.「사회적기업 육성법」 제8조의 인증요건을 갖추지 못하게 된 경우
      • ⑥ 제1항 및 제2항을 적용받으려는 자는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감면신청을 하여야 한다
    신청방법 과세표준신고서와 함께 세액감면신청서를 납세지 관할 세무서에 제출
    2. 취득세 • 등록면허세 • 재산세 감면
  • 사회적기업에 취득세ㆍ등록면허세 50% 감면, 재산세 25%감면(‘18년 12월 31까지)
    • - 사회적기업이 직접 사용하기 위해 취득하는 부동산에 대한 취득세 50%, 법인등기에 대한 등록면허세 50%, 고유업무에 직접 사용하는 부동산의 재산세 25% 감면
  • 지방세특례제한법
      • ‣ 법제22조의4(사회적기업에 대한 감면)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사회적기업(「상법」에 따른 회사인 경우에는 「중소기업기본법」 제2조제1항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한정한다)에 대해서는 다음 각 호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지방세를 2018년 12월 31일까지 경감한다. <개정 2014.1.1, 2015.12.29>
      • 1. 그 고유업무에 직접 사용하기 위하여 취득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취득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다만,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그 해당 부분에 대해서는 경감된 취득세를 추징한다.
        • 가. 그 취득일부터 3년 이내에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8조에 따라 사회적기업의 인증이 취소되는 경우
        • 나. 정당한 사유 없이 그 취득일부터 1년이 경과할 때까지 해당 용도로 직접 사용하지 아니하는 경우
        • 다. 해당 용도로 직접 사용한 기간이 2년 미만인 상태에서 매각·증여하거나 다른 용도로 사용하는 경우
      • 2. 그 법인등기에 대해서는 등록면허세의 100분의 50을 경감한다.
      • 3. 과세기준일 현재 그 고유업무에 직접 사용하는 부동산에 대해서는 재산세의 100분의 25를 경감한다.[본조신설 2011.12.31]
    3. 부가가치세 면제
  •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의료보건 및 교육 용역에 대하여 부가세 면제
    • - 사회적기업이 제공하는 의료보건(간병, 산후조리, 보육) 및 교육용역에 대하여 부가가치세 면제
  • 부가가치세법
      • ‣ 법 제26조(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한 면세)
        • ① 「다음 각 호의 재화 또는 용역의 공급에 대하여는 부가가치세를 면제한다. <개정 2015.8.11., 2016.1.19.>
          • 5. 의료보건 용역(수의사의 용역을 포함한다)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과 혈액
          • 6. 교육 용역으로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것
      • ‣ 시행령 제35조(면세하는 의료보건 용역의 범위)
        • 법 제26조제1항제5호에 따른 의료보건 용역은 다음 각 호의 용역(「의료법」 또는 「수의사법」에 따라 의료기관 또는 동물병원을 개설한 자가 제공하는 것을 포함한다)으로 한다.
          • 17.「사회적기업 육성법」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사회적기업이 직접 제공하는 간병ㆍ산후조리ㆍ보육 용역
      • ‣ 시행령 제36조(면세하는 교육 용역의 범위)
        • ① 법 제26조제1항제6호에 따른 교육 용역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시설 등에서 학생, 수강생, 훈련생, 교습생 또는 청강생에게 지식, 기술 등을 가르치는 것으로 한다.
          • 4.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7조에 따라 인증받은 사회적기업
    4. 사회적 기업에 대한 기부금 인정
  • 사회적기업에게 기부를 하는 일반법인·개인·연계기업에 그 기부금을 법인소득의 10% 범위 내에서 손금 산입 처리
  • 법인세법
      • ‣ 법제24조(기부금의 손금불산입) ① 내국법인이 각 사업연도에 지출한 기부금 중 사회복지ㆍ문화ㆍ예술ㆍ교육ㆍ종교ㆍ자선ㆍ학술 등 공익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이하 "지정기부금"이라 한다) 중 제1호의 금액에서 제2호의 금액을 뺀 금액에 100분의 10을 곱하여 산출한 금액(이하 이 조에서 "손금산입한도액"이라 한다)을 초과하는 금액과 지정기부금 외의 기부금은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을 계산할 때 손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 1. 해당 사업연도의 소득금액(제44조, 제46조 및 제46조의5에 따른 양도손익은 제외하고 제2항에 따른 기부금과 지정기부금을 손금에 산입하기 전의 소득금액을 말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
        • 2. 제2항에 따라 손금에 산입되는 기부금과 제13조제1호에 따른 결손금의 합계액
      • ‣ 시행령 제36조(지정기부금의 범위 등) ①법 제24조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에서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부금"이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것을 말한다.
        • 2. 다음 각목의 기부금
          • 다. 사회복지·문화·예술·교육·종교·자선·학술 등 공익목적으로 지출하는 기부금으로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기부금
      • ‣ 시행규칙 제18조(지정기부금단체등의 범위)
        • ② 영 제36조제1항제2호다목에서 "기획재정부령이 정하는 기부금"이란 별표 6의3에 따른 기부금을 말한다
    별표 6의 3 지정기부금의 범위(제18조제2항 관련)
    26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른 사회적기업(비영리법인으로 한정한다)의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사업을 위하여 지출하는 기부금
    기타지원
  • 공공기관 우선구매
    •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의 필요성
      • - 사회적기업의 활성화를 통해 취약계층에게 양질의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여 소득의 재분배 기능을 수행하며 복지 비용 절감
      • 사회적기업 상품 구매는 사회적기업의 성장, 그로 인해 창출된 이윤이 사회문제 해결, 신규 일자리창출로 재투자되는 선순환 구조를 이루며 지역경제 활성화와 사회통합 구현
    • 사업내용
      • 사회적기업 시장확대 및 판로개척을 위해 공공시장 확대사업을 추진하고, 사회적기업의 시장개척 역량을 강화하여 사회적기업 상품 소비 촉진을 위한 윤리적 소비 시장 진작 및 홍보
    • 관련 근거 「사회적기업 육성법」
      • -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우선 구매 촉진(법 제 12조)
    • 공공구매지원센터 소개
      • - 공공구매지원센터 운영 (1566-5365)
      • >> 설립목적
        • - 사회적기업 재화 및 서비스의 공공구매 통합 지원
        • - 전국 대표번호(1566-5365) 서비스 제공을 통해 공공구매 제도 안내 및 상담
          • ⇒ 온 · 오프라인을 통한 사회적기업 제품 정보 제공기반을 마련함으로써 사회적기업 제품에 대한 접근성·구매 편의성 제고
          • ⇒ 공공시장의 사회적기업 제품 우선구매 기초 환경 조성
  • 판로개척
    • 목적 및 의의
      • - 공공기관 및 일반 소비자들이 사회적기업 생산품 및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는 온 · 오프라인 접점 구축 및 확대
      • - 사회적기업 생산품의 대국민 인지도 및 인식을 제고
      • - 사회적기업 생산품의 실제적인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사회적기업 제품소비를 활성화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토대 마련
    • 사업내용
    분야 세부내용
    상품경쟁력강화지원
    (스타상품)
    ▶기본역량강화지원:시장진입에필요한기본역량강화교육,바이어상담회등으로1:1혹은그룹상담기회제공
    ▶맞춤형상품개선:시장성조사,마케팅전략코칭,상품개선에필요한비용지원등
    사회적기업 상품홍보 및 유통채널 진출강화 ▶TV홈쇼핑,
    ▶국내외(온라인)유통채널진출지원
    ▶사회적기업상품및판매장브랜드강화
    ▶사회적경제박람회개최(지원)
    공동판매장 운영지원 ▶사회적기업상품판로확대를위한오프라인판매장운영지원
    ▶스타상품등우수사회적기업상품우선입점등대국민접점확대
    공공기관 사회적기업 우선구매제도 활성화 및 공공구매 연계 ▶사회적기업우선구매제도설명회및공공구매상담회개최
    ▶사회적기업홍보카탈로그및상품소개사이트(e-store36.5)를통한사회적기업제품홍보
    ▶사회적기업공공시장진출역량강화교육
    • 관련근거: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12조
      • 1. 「중소기업진흥에 관한 법률」제2조제8호에 따른 공공기관의 장은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나 서비스의 우선 구매를 촉진하여야 한다.
      • 2. 공공기관의 장은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 및 판로지원에 관한 법률」제5조제1항에 따라 구매계획을 작성하는 경우에는 사회적기업이 생산하는 재화 및 서비스의 구매계획을 구분하여 포함시켜야 한다.
      • - 사회적기업 생산품의 실제적인 판로개척을 지원하고 사회적기업 제품소비를 활성화함으로써 사회적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토대 마련
    • 사회적기업 상품소개사이트(e-store36.5) -> link
    • 오프라인매장 안내 -> link
    • 오프라인매장 안내 -> link
  • 프로보노
    • :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예비) 사회적기업의 수요를 발굴하고, 이들을 전문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성공적인 경영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효율적 관리 운영 함으로써 건전한 사회적 기업 육성의 정책수단 마련.
    • 프로보노의 의미
      • - 프로보노(Pro Bono)란 `공익을 위하여 pro bono publico : for the public good 라는 뜻의 라틴어의 약어로써 주로 전문가가 자신의 전문성을 자발적이고 대가 없이 공공(사회)를 위해 봉사(public service)하는 일을 표현
    • 프로보노의 종류
      • - 경영자문 및 멘토링
        • • 경영전략, 마케팅, 재무, 디자인, IT,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무료 경영자문을 제공할 수 있음
        • • 일대일 또는 그룹미팅 형태로 진행 (비밀 보장 원칙)
        • • 일대일 또는 그룹미팅 형태로 진행 (비밀 보장 원칙)
        • • 단순한 조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문제 해결을 적극 돕기도 함
      • - 교육 및 워크숍, 세미나
        • •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교육 및 워크숍 형태로 제공하거나 관련 워크숍/세미나 강사로 참여
        • • 일대일 또는 그룹미팅 형태로 진행 (비밀 보장 원칙)• 창업에 대한 사례, 비즈니스, 영업, 사업계획, 재무관리 등의 교육 외 다른사람과의 네트워크 기회 제공
      • - 온라인 자문
        • • 시간상의 제약 없이 즉각적인 지도나 직접적 관계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 활용됨
      • - 파견근무
        • • 일정기간 동안 사회적 기업에 근무
    • 사례
      • - 전령련 중소기업협력센터 - 비즈니스 멘토링, 경영전략, 기술/생산/품질, 마케팅, 인사/노무, 자금/재무 등 경영전반에 대한경영자문 제공
      • - 중소기업진흥공단 - 사회적기업 멘토링 지원사업
      • - 삼정KPMG - 회계,세무,컨설팅 분야 교육 및 자문 제공
      • - 한국공인노무사회 - 인사노무 분야 '교육 및 상담의 날' 운영
      • - 국민대 테크노디자인학과 - 산학협력 프로젝트, 기업CI, 트레이드 마크, 로고/쇼핑백 등 홍보 패키지 디자인 개발 지원
      • - 개인 프로보노 - 그룹 멘토링
    • 프로보노 절차
      • 등록/신청 -> 사전교육 -> 사전인터뷰 -> 매칭 -> 첫미팅/활동계획수립 -> 활동수행 -> 활동종료/분석
    • 신청요건 및 방법
      • - 신청요건 : 사회적기업,예비사회적기업,사회적기업을 개발하려는 개인 · 비영리 단체
      • - 문의전화 : 031-697-7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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